올 9월에 복직했다.

지난 1년 투병하면서 내가 이 정도까지 다시 일을 해낼 줄 몰랐다.

치료 휴유증과 나이 때문에 업무능력이 떨어지면 어쩌나 걱정했다.

'그래 경력이 안되서 업무능력이 떨어진다면 다른 부분에서 채워야겠다'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지각 한번 없이, 게으름 없이 성실함을 보여주고자 노력했다.

내가 맡은 업무에 있어서 남에게 손 안벌리고 피해 안주려고 

최대한 노력했다. 

 

나는 업무 태도란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업무 태도란 결국 사람관계다.

모두가 말한다. 

직장생활은 일보다 사람이 힘들다고...

그런데 나는 이 부분은 잘 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업무자체는 그러저럭 노력을 통해서 익히면 되는데 사람관계는 그렇게 풀리지 않는다.

 

그렇다면 사람관계가 힘든 원인이 뭘까.

유독 나와 연결되어 있는 업무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내가 착한사람 코스프레 하기 때문에 그 사람이 내게만 업무를 불성실하게 처리하도록

여지를 준 것 아닐까 생각하다 이제 착한사람 코스프레는 그만해야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좋은게 좋은거다'하고 둥글게 나도 대충 넘어가줄테니 너도 대충 넘어가줘 이런 인식이 

나에게 있었던 것 같다. 이런 나의 업무태도가 착한 것도 아니고 결코 좋은 태도가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내가 잘못한 부분이 아닌데 상황이 그렇게 흘러간다고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도 그냥 무기력, 무능력일 뿐이다.

그렇다고 눈에 힘 잔뜩주고 업무 분위기를 불편하게 몰아가려는 건 아니다.

아닐 때는 강하게 어필해야 그 사람도 제대로 알거고 나도 감정으로 남기지 않을 수 있어서다.

 

오늘 자기계발 컨텐츠를 이것저것 찾아보다 참 많은 생각을 오랜만에 가지게 되었다.

나는 줄곧 인간관계로 인한 회사생활이 정 못견디게 힘들면 예전처럼 정신적으로 괴로워하지 말고

당장 그만두려는 마음이 컸는데 24년을 근무하고 50대에 은퇴하신 분이 은퇴이후의 삶이 너무 즐겁다는

얘기에 은퇴 후 즐겁다는 말보다 24년을 근무하고 은퇴했다는 사실에 더 눈길이 갔다.

나는 왜 이렇게 경력을 오래 끌고 가지 못하고 항상 그만 둘 궁리만 하고 있을까 아쉬웠다.

 

나도 어느 한자리에서 10년은 일해봐야 하는게 아닐까.

사람 인생에 일이 정말 중요한데 내가 이렇게 단기적인 커리어만 가지고 끝내는 것이

지금은 몰라도 내가 나이가 더 들어서 후회로 남는 건 아닐까. 이대로 정말 괜찮을까.

지금 그만두면 마음은 편하겠지만 10년이라도 해보고 관두면 뒤돌아봤을때 보람이라도 남지 않을까여서다.

그래 오래오래 일해보자. 그럼 오래 일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위에서 말한 나의 업무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우선과제이다.

 

 

+ Recent posts